2022. 2. 25. 19:00ㆍ청솔의 수묵화
옛 부터 전해오는 우리나라 수묵화의
전통 회화 기법 중 백묘법 ,몰골법,구륵법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았다. 한지[화선지]에 그리는 먹그림의 기법은
현대에서 이론을 정립한것이다 .
백묘법
색채나 음영을 가하지 않고 철저하게 윤곽선만[백묘]으로 대상을 그리는 기법으로,
엷고 흐릿한 곳이 없이 먹으로 선만을 그리는 화법을 말한다.
대표적인 백묘화로는 단원의 풍속도, 이명욱의 어초문답,
오원의 인물화 등이있다.
몰골법
구체적인 필선을 회화에서는 골(骨)이라고 하는데,
몰골은 필선을 정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윤곽선을 나타내지 않고
선염을 사용하여 화면효과를 올리는 화법이다.
윤곽을 선묘로 마무리 짓는 구륵법과는 대조적이지만, 두 기법 모두 화조화에 주로 사용되었다.
구륵법
원래 중국에서는 골법용필을 존중하여 선을 위주로 그림을 그렸으나
당대 이후 윤곽선이 없는 수묵화와 몰골화가 나오자
이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종래의 선 본위의 화법을 구륵법이라고 하였다.
쌍구법이라고도 부른다.
감필법
감필은 본래 글자의 자획을 줄여서 쓰는 생필 또는 약필의 뜻이었다.
이러한 서예의 방식을 회화에 응용한 것으로 필선을 최소한으로 줄여
대상의 핵심만을 활달하게 묘사하는 방법이 바로 감필법이다.
대표작으로는 김명국의 달마도가 있다.
아래 사진 화가 김명국의 달마도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shorts/GKoRF5Wm19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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